소소한일상

수박가격 ,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영향인가.. 맛있는 수박 많이 드세요.

Bab's 블로그 2017. 4. 3. 11:11

수박하면 여름이 생각나겠지만, 겨울에도 수박이 많이 생산된다.


아마도 농산물 재배에 대한 기술과 관련 비닐하우스 자재의 성능이 많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가능해진 결과다.


얼마 전 튼실하게 쭉쭉 줄기가 뻗어 있는 맛있는 수박이 달린 수박재배 비닐하우스에 다녀왔다.


수박재배단지에 도착하기 전부터 온도가 다르다. 내가 생활하는 곳보다 온도가 아주 높은 것 같다.


들판이 전부 비닐하우스로 가득 차 있다.


친구도 비닐하우스 중 8동에 맛있는 수박을 재배하고 있다.



도착해서 하우스 안에 있는 수박을 한번 봤는데 처음에는 수박 줄기만 무성한 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 수박이 주렁주렁 달려 있는 게 참 보기도 좋았다.


.




수박은 성능 좋은 냉장고에 넣었다 먹는 것도 맛있지만, 시원한 계곡물에 담가두었다가 물놀이 한 후 반을 쩍 칼로 짤라 식구끼리 둘러앉아 먹으면 수박 맛이 꿀맛이다.



필요한 자재를 얻고 친구와 커피 한 잔하며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요즘 수박 가격이 너무 내려 친구가 걱정이 많다. 시국도 그렇고 무엇보다 '청탁금지법'인 김영란법의 시행으로 실제 농민의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조사에 따르면 김영란법이 농축산물 소비감소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게 확인되었다.


작년에 판매된 가격의 절반에 출하되고 있어 수박 물량이 많지 않은 농가의 수입은 말할 것도 없이 많이 줄어들었다.


이런 결과를 고려한다면 '청탁금지법'인 김영란법에서 농축산물을 예외로 인정하는 내용으로 개정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사실 수박가격 하락에 근심하는 친구의 이야기에 내년에는 좋아질 거란 말밖에 위로의 말을 할 수가 없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