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정보

보일러 저수위센스 고장 응급처치 방법

Bab's 블로그 2016. 12. 28. 21:08

그 동안 그럭저럭 보일러를 틀지 않았는데, 어제 저녁 무렵 보일러를 켜니 방안에 있는 콘트롤러에 점검 불이 들어왔다.  흔히 재운정 버튼을 눌러면 될거 같아 보일러실에 가니 이런 보일러 저수위 센스에 불이 들어와 있었는데요.  보일러 설치시 저수위 센스 고장 응급처지한 방법입니다. 한번보세요.



 보일러에 있는 외부 물통에 들어가는 물 공급 배관의 잠금 밸브는 열려 있는데 통안을 보니 물이 없다.  수돗가에 가서 물 한 바가지에 띄와서 물통에 부었는데 그래도 저수위 센스에 불이 들어와 있다.


 다시 보일러 물통 안의 볼을 내려보니 물이 나온다. 이상하다. 물이 나오는데 저수위 센스가 들어오다니? . 센스고장일까? 아니면 진짜 물이 없는걸까? . 방으로 들어가는 배관에서 보일러 에어빼기 작은 콕크를 열어봤는데 잘 나온다...


 가만히 고장 원인을 생각 해봤다. 보일러 바깥쪽 작은 물통 아랫쪽에 흙으로 된 뻘이 있었는데 혹시 이게 들어가서 막힌게 아닐까? . 하여튼 너무 어둡고 추워서 그냥 지내기로 하고 어제 밤에는 보일러 점검을 일단 보류하고 전기장판의 온도를 높여 하루 밤을 지냈다.


 오늘은 아침 8시경에 모친을 병원에 모셔다 드리고 농장에 올라와서 오전 업무를 보다 다시 모친을 모셔오기 위하여 병원에 갔었는데, 나간 걸음에 보일러 대리점에 들어 저수위 센스가 이상해서 내가 직접 교체할수 있냐고 물어보니, 그냥 간단하게 해결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었다.



보일러 저수위 센스 불 고장 응급처치 방법

1. 보일러 예비 물통 청소하기
보일러 예비 물통아래에 오래되면 흙으로 된 뻘이 보일러로 연결되는 호스속에 들어가 막힐 수 있습니다.

.

.


그렇 때는 콜라병을 준비하시고 예비 물통 옆에 있는 배출구에 끼운 후 예비 물통 안에 있는 볼을 눌러주면 물이 역류하여 흙탕 물이  흘러나옵니다.


맑은 물이 나올 때 까지 되풀이 하시면 됩니다.


보일러 윗쪽에 있는 작은 물통을 말하는겁니다.

2. 보일러 몸통에 있는 센스 재 접지방법

위에 방법으로 하면 센스에 이상이 없다면 조금만 있으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됩니다.


하지만 센스에 이상이 있다면 센스선을 뽑은 후 접지를 시켜주시면됩니다.


먼저 방안에 있는 온도조절기 박스의 전원을 껀다.




저수위 감지 센스선은 보일러 본체 통의 우측에 있습니다.


선을 뽑을 때는 재 위치를 꼭 기억해 두세요.( 혹시 모르잖아요~~)


보일러 저수위센스 고장 응급처치 방법

만일 저수위 센스 선을 조심해서 흔들어 빼어 낸 후 바깥쪽에 접지선 있는 곳 피스에 단자를 어스시켜주면 저수위 불이 꺼집니다. 그리고 다시 끼워주시면 됩니다.


만일 저수위 선이 두개일 때는 뺀 선 두개를 서로 접지 시켜준 후 원위치 시켜주면 됩니다.


오늘 위 두 가지 방법을 다 해봐서 보일러 저수위 센스 불 들어온 걸 응급처지 했는데요. 흙탕물에 배관이 막혀서 그런건지, 아니면 저수위 센스 문제 인지는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위 방법으로 보일러 저수위 센스 불 들어온것 수리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조하세요.


지금은 보일러를 틀지 않을 경우 외출모드로 해놓았다가 필요하면 온도를 올리고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보일러를 정상 온도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여 기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